ㄹ-.8 리메이크
독일은 할리우드보다 먼저 한국 영화 리메이크를 시작했었다. 1999년에 장윤현 감독의 <접속> 리메이크 판권을 구매해 2001년 라는 제목으로 영화를 제작한 것이다.
그러나 이 영화는 별로 주목받지 못한데다 원작인 한국영화는 드러나지도 못했고 그냥 독일 영화로 인
1) 이집트
이집트 미술의 특징은 정면성, 이상화, 종합성의 세가지로 들 수 있다. 첫째, 이집트 인들에게 있어서 현실의 생동감은 그다지 중요하지 않았다. 그보다 그들이 추구하는 것은 사후세계의 영원한 삶이었기에 그들은 인체가 좌우로 평형을 이루는 부동성에 역점을 두었다. 그리고 그 결과 인체
조선일보, 2006년 4월 20일자. 최종 관객 1230만 1289명.
영화 감독의 예전 성적이나, 보급사의 규모, 주연 배우의 엄청난 차이 등, 겉으로 보기에는 영화 “태풍”의 전혀 상대가 되어 보이지 않는 영화 “왕의 남자”는 어떻게 2005년의 연말의 치열한 한국 영화 시장에서 살아남아 1230만이라는 전후 무후한
조선 프롤레타리아 문학 동맹’ 이라는 또 다른 문학 단체를 발족시켰다. 한효, 송영, 박세영 등 1930년대 초 카프가 해체될 당시 이에 반대했던 카프계열의 문인들이 주축이 된 이 단체는 <문학전선>이라는 기관지를 통해 임화의 ‘민족문학론’을 배격하며 계급 우위의 문학론을 펼쳐 나갔다. 그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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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Historical Background
1)북촌의 역사적 변화
① 조선시대의 북촌
풍수 지리적 측면에서 볼 때 서울에서의 최상지는 경복궁이고 다음이 창덕궁이니 이 궁궐을 연결하는 선상의 지역, 북악과 응봉을 연결하는 산줄기의 남쪽 기슭에서 현 율곡로 좌우측 일대는 주거입지 즉 양기풍수상(陽氣風水
극장가에서는 화성 연쇄 살인사건을 소재로 영화화한 ‘살인의 추억’이란 영화가 개봉하여, 흥행에 성공했었다. 영화가 흥행하면서 사회에서는 화성 연쇄 살인사건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아졌고, 더불어 공소시효 제도가 뜨거운 감자가 되었다. 1986년부터 4년 7개월 동안 10명의 부녀자가 강간당하
조선영화인의 현존하고 있는 가장 오래된 영화 <청춘의 십자로> 와 최초의 발성영화<춘향전>가 등장했던 1903-1945년의 영화1기를 시작으로 한다. 그 이후 1960년대인 영화2기는 해방기와 전쟁기의 영화라고 할 수 있는데 이 때 최초의 여성 영화인이 탄생하며 한국 영화가 많은 발전을 이룬다. 1973년부터 198
조선 시대에 실재했던 전우치라는 인물을 소재로 하여 쓴 소설로, 작가와 창작연대에 대한 구체적인 역사기록은 전해오지 않고 있다. 그러나 16세기말부터 17세기 초에 걸쳐 활동한 허균의 <성소부부고>와 이수광의 <지봉유설> 그리고 그 후 <어우야담>, <송와잡기> 등에 전우치에 대한 기록이 있는 것으
극장가는 영화를 보고자 극장을 찾는 관객들로 붐비고, 대중들에게 크게 이슈가 되고 있는 영화들은 영화 잡지뿐만이 아니라 신문, 뉴스, 인터넷 등에서 연일 소개되고 있다. 이는 대중영화가 이미 대중의 생활 깊숙이 들어와 있으며 그들과 소통하며 존재하고 있음을 말해준다. 이러한 대중과 대중영
조선인들도 비판의식을 가진, 당시의 조선 실정에 대한 자각한 사람들이라기보다는 단지 줄넘기하는 광대와 마찬가지로 돈을 벌기 위해 흥행계에 있던 사람들이 대부분이었다. 따라서 조선영화는 처음부터 일본의 신파극의 영향을 강하게 받으면서 출발하였고 이러한 경향은 아직까지도 이어져 내려